오빠종합방

겨울에 좋은 한약제 한방 정보 입니다...

사랑해 오빠 2021. 12. 6. 22:01

 

@겨울에 좋은 한약재....@

 



한약재는 거의 다려서 먹는 것이 대부분이랍니다. 약탕기를 사용해서 한약재를 다리면 쉽고

간편하게 약재를 잘 다려주는 장점이있답니다. 겨울철에 좋은 한약재를 한번 알아볼께요.

겨울하면 기침감기가 생각이 납니다.그래서 감기쪽으로 좋은 한약재를 한번 알아봤습니다.

 

 

◆ 기침이 심할 때 ◆

 

★ 오미자

 

 

오미자 20~30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 100g에 더운 물 1L를 부어 10시간 이상 우린 물을 한번에 30㎖씩 하루 3번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오미자는 폐를 보호하고 기침을 멎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면서 기침이 날 때, 만성기관지염으로 기침이 자주 날 때 쓰면 기침도 멎고 몸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도라지와 율무

 

 

도라지 20g, 율무쌀 30g을 물 400㎖에 달여 절반 정도로 졸여서 하루 3~4번 나누어 먹습니다. 또한 도라지 12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도라지의 주성분인 사포닌은 기관지 안에 있는 가래를 묽게 합니다. 율무쌀과 같이 쓰면 그 효과가 더욱 증대된다고 하네요.

 

★ 황매화

 

 

꽃 12~20g을 물 200㎖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습니다.
황매화는 기침 멎이 작용, 가래 삭임 작용이 있어서 오랜 기침에 사용합니다.
이 밖에 소화불량, 부기를 해소하는데도 활용된다고 하네요.

 

★ 살구씨

 

 

물에 20~30분 담궜다가 속껍질을 벗겨 버리고 짓찧은 것 10~15g을 약탕기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기침이 심하게 날 때 먹습니다.살구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기침중추를 진정시켜 기침을 멎게하는 작용을 합니다.주로 감기, 기관지염, 기관지천식으로 기침이 나고 숨이 찰 때 사용합니다.

 

◆그 외 건강식◆

 

★ 십전대보탕(十全大寶湯)

 

 

인삼 6g, 육계 3g, 천궁 6g, 숙지황 12g, 복령 9g, 백출 9g, 감초 3g, 황기 12g, 당귀 9g, 백작약 9g을 약탕기에 넣고 다려줍니다.얼굴이 누렇게 뜨고 쉽게 피곤하며, 기혈이 부족하여 손발이 차고 저릴 때 복용한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보약으로 알려진 한약재랍니다.

 

★ 계피차

 

 

계수나무 껍질을 계피라고 합니다.
내장 기관이 허약하고 찬 것에 효능이 있어서 설사, 구토, 소화불량, 월경불순, 팔다리가 나른한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동의보감에서도 "계피는 성질은 몹시 열하며(大熱) 맛은 달고(甘) 매우며(辛) 조금 독이 있다. 속을 따뜻하게 하며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간, 폐의 기를 고르게 하며 곽란으로 쥐가 이는 것을 낫게 한다. 온갖 약 기운을 고루 잘 퍼지게 하면서도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고 유산시킬 수 있다."라고 되어있답니다.

계피차를 만들려면 먼저 단면이 자홍색이고 향기가 강한 계피를 깨끗이 씻은 후 약탕기에 통계피 10g과 생강 20g을 넣은 다음 물 8컵 정도를 넣어 중간열로 30분 가량 달입니다. 달인 것을 체에 받쳐 건더기를 제거하고 꿀과 잣, 대추채 등을 넣어 마시면 됩니다.

 

★ 녹용

 

 

보약 중에서도 가히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녹용 한가지만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방에서는 여러 약재들을 복합 처방하면서 이들 약재간에 상호효과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녹용을 보조하는 약재들을 같이 쓸 때 비로소 녹용의 우수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죠. 간혹 녹용과 다른 약재를 따로 달인 후 섞어 마시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 또한 효과를 보장할 수 없다고 합니다. 모든 약재를 약탕기 속에 같이 넣고 달여줄 때만이 약효를 볼 수 있다는거 명심하세요.

 

★ 인삼

 

 

인삼은 녹용과는 달리 인삼 자체만 달이거나 차(茶)로 마셔도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그러나 인삼 또한 치료제인 보약으로 사용할 때는 다른 보조약재들과 같이 달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 주의할 것은 인삼이 모든 사람에게 다 맞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죠. 열감기, 기관지염, 폐결핵, 폐렴, 심한 고혈압 환자 등은 인삼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 산모가 잔뿌리인 미삼(尾蔘)이 들어간 약을 먹으면 젖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본래 한약재나 양약이나 자신의 몸에 맞으면 좋다고 하네요.건강을 위해 한약을 다려 먹는 것도 좋겠지만 적당량의 식사와 꾸준한 운동이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 열쇠가 아닐까 합니다.

 

 

 

 

 

 

 

 

 

 

 

 

 

                                                                   @공감 눌러 주세요@항상 늘 복 받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