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백업하는 이유는 대부분이 아시겠지만 실수로 삭제하거나 웜, 바이러스 등의 감염 후 데이터가 손실되어 중요 데이터들이 유실되지 않도록 보호할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또한 백업은 자주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너무 잦은 백업은 시간 대비 불필요하기 때문에 주로 새로운 문서작업 및 중요작업을 했을 때나 사진 등의 파일을 PC로 복사했을 때 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윈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백업 & 복원 기능이 있습니다. 윈도 XP와 Vista에서 모두 기능을 제공하지만 이번 회에서는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Vista Home 제품을 중심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PC의 좌측 하단의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차례로 [제어판] - [시스템 및 유지 관리] -
[백업 및 복원 센터] 또는 [시작]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도구] - [백업상태 및 구성]을 선택합니다.
백업 상태 및 구성 창이 실행되면 위의 화면과 같이 파일백업, 파일복원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파일백업 항목을 선택하며, [지금 백업 구성 및 시작]을 선택합니다.
3) 어느 위치에 백업 데이터를 저장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이때 2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가 있는데 2개 이상의 하드디스크가 있다면 다른 하드디스크에 또는 CD-R(W),DVD-R(W)가 있다면 CD, DVD에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다른 하드디스크 ( D드라이브)에 설정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파일 백업은 PC의 사진, 음악, 비디오, 전자 메일, 문서 등을 선택하여 백업이 가능합니다만 이 옵션은 크게 변경하지 않아도 됩니다.
5) 모든 옵션을 선택한 후 다음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실행되며, 여기서 설정을 저장하고 백업시작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백업이 시작됩니다.
다소 시간이 소요되며 이 때 다른 작업이 가능하므로 다른 진행을 병행해도 백업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1) 백업을 시작한 동일한 경로로 접근합니다.
PC의 좌측 하단의 [시작]버튼을 클릭하고 차례로 [제어판] - [시스템 및 유지 관리] - [백업 및 복원 센터] 또는 [시작]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도구] - [백업상태 및 구성]을 선택
2) 백업 상태 및 구성 창이 실행되면 [파일 복원]을 선택합니다.
3) 위의 화면에서 고급 복원을 선택한 경우의 화면입니다.
이 컴퓨터에서 만든 최신 백업 파일 가장 최근에 백업을 했던 항목을 선택하여 복원하는 경우
이 컴퓨터에서 만든 이전 백업 파일 가장 최근에 백업을 했던 항목이 아닌 이전에 한 다른 백업 내용이 있을 경우
다른 컴퓨터에서 만든 백업 파일 다른 PC에서 백업한 파일이 있을 경우
참고> 2)의 메뉴에서 고급 복원은 여러 사용계정이 있을 경우에 사용하며 일반적으로는 파일 복원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파일 복원항목을 바로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4) 위의 화면에서 [파일 복원]을 선택한 경우에 복원할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최신 백업 파일 가장 최근에 백업을 했던 항목을 선택하여 복원하는 경우
이전 백업 파일 가장 최근에 백업을 했던 항목이 아닌 이전에 한 다른 백업 내용이 있을 경우
참고> 파일 백업이 한 번만 진행되었다면 최신 백업 파일을 선택하거나 이전 백업 파일을 선택하거나 동일하게 복원이진행됩니다.
5) 위의 화면에서 이전 백업 파일을 선택한 경우에는 복원을 원하는 특정 날짜를 지정해 줍니다.
6) 복원을 원하는 파일 및 폴더를 선택해 줍니다. 이제 복원할 파일과 폴더 선택창이 나타납니다. 이때 파일 추가는 백업한 내용 중 파일을 복원할 경우 폴더 추가는 백업한 내용 중 폴더 전체를 복원할 경우 선택하고 경로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참고> 주의할 점은 복원할 파일을 추가할 때 경로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경로 선택 시 백업한 경로를 선택해야 하며 다른 경로의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할 경우 복원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