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3 5

고향의 굴뚝 연기 그때 그시절 모습들...

@고향의 굴뚝 연기....@ 고향의 굴뚝 연기가 그립습니다. 흔히 사람이 살아가는데 제일중요한 것은 의식주라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당연히 먹는 것 이라고 하고 싶습니다. 옷이야 조금 덜 가리고 집이야 조금 비를 맞아도 살겠지만 며칠간 먹지 못한다면 그 생명을 이러갈 수 없으니 그만큼 먹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사람이 먹는 음식을 만드는 곳이기에 가장 깨끗하고 청결해야 할 곳 이었지만 옛날엔 그렇지도 못했답니다. 보통 연기에 그을린 벽과 천장 하며 여기저기 거미줄이 걸린 것이 보통 시골집 부엌 풍경이 아니었던가요? 깔끄하게 처리하지 못한 부뚜막 벽도 황토 흙이 드러나기는 마찬가지 엿 답니다. 그 먹는 것은 흔히 자연에서 얻어지고 그냥 먹는 음식도 있겠지만 사람들이 불에 의한 화식을 하고 부터는 부엌의 솥이나..

오빠종합방 2022.01.23

스마트폰 바꿀때 꼭 챙겨야 할 이것은...

@스마트폰을 바꿀 때 꼭 챙겨야 할 '이것'은....@ 따뜻한 햇살아래 꽃망울이 피어나기 시작하는 봄이면 왠지 마음이 설레기 마련이다. 살랑살랑 불어오는 봄 바람에 마음은 들뜨며, 꽃길을 따라 야외로 드라이브를 가거나 초록빛으로 옷을 갈아입은 나무들처럼 새 옷을 사고 싶다. 게다가 새 스마트폰 출시 소식은 잇따라 들려오는데, 마침(?) 지금 사용 중인 스마트폰은 약정 기간도 끝났을뿐더러 2년도 훌쩍 넘어 몹시 느려진 것 같다. 또 ‘지금 쓰고 있는 것은 부모님께 드리고 새 폰을 사볼까’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버리든, 가족에게 양도하든 스마트폰을 교체할 때 꼭 챙겨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스마트폰에 들어있는 소중한 내 개인정보들이다. 특히 모바일 쇼핑이나 인터넷 뱅킹 등이 일상..

오빠종합방 2022.01.23

섬 사람들 장날모습 그시절 모습들...

그때.그시절 섬 사람들의 장날 모습들.....@ 섬사람들의 장날은 조그만 배들이 대선단을 이뤄 장터로 이동하면서 날이 밝곤 하였다. 60년대 섬마을 해안가 주변- 다양한 배들이 즐비해 있다. 고금도 약산도 등의 많은 섬사람들이 마랑나루터에 내려 파래, 미역. 오징어 등 해산물 보퉁이를 머리에 이고 마랑 장터로 향하였다. 장터로 나가기 위해서는 나룻배를 이용해야 했다. “우리 섬마을이 좋아요” 1981년, 당시 충남 보령군 오천면 추도에는 5가구, 78명이 살았고, 이웃 소도에는 17가구 97명의 주민이 있었다. 그리고 이곳 광명국민학교 추도 분교에는 4학급 35명의 어린이에 4명의 교사가 전부였다. 이웃 소도의 어린이들도 거룻배를 이용하여 이 학교로 통학하였다. 영세어업과 밭농사로 생계를 이어가는 이곳의..

오빠종합방 2022.01.23